
모이를 모아라
독수리 사장이 CEO로 있는 버드 주식회사에서는 매일 가져오는 모이의 양에 따라 새들의 성과를 평가하고 그 결과에 따라 매월 인센티브를 지급한다.
이 회사에서 단연 돋보이는 성과를 올리는 새는 ''닭''이다. 사람들이 모이통에 수시로 사료를 채워주기 때문에 모이를 찾으러 다니느라 노력과 시간을 낭비할 일이 없다. 그러다 보니 다른 새들처럼 성과에 대해 스트레스를 받기보다는 피둥피둥 찌는 살이 더 걱정이다.
닭 다음으로 높은 성과를 보이는 새는 ''비둘기''이다. 고질적인 피부병에 시달리고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간혹 토사물을 먹느라 몸이 고생스럽기는 하지만, 모이가 풍부한 도심에 완전히 적응한 비둘기는 닭의 자리를 위협하며 사내에서 ‘닭둘기’라는 애칭까지 얻게 되었다.
비둘기 다음은 ''갈매기''이다. 갈매기는 ‘새우깡 사냥꾼’이라는 명성에 걸맞게 사람들 손에 있는 새우깡을 귀신 같은 솜씨로 낚아채 간다. 새우깡을 너무 많이 먹어 소화 불량에 걸리기도 하고, 새우깡에 너무 의존해 물고기 사냥하는 법을 잊기도 하지만 갈매기는 탁월한 비행 능력 으로 많은 모이를 획득한다.
회사에서 가장 성과가 낮은 새는 ''키위새''이다. 날개가 없는 키위새가 모이를 찾기 위해서는 부리 끝에 있는 코로 흙 속에 있는 곤충과 지렁이의 냄새를 맡아 잡는 수밖에 없다. 코가 헐도록 열심히 흙 속을 뒤지지만 갈매기에 훨씬 못 미치는 성과를 올리기 때문에 송골매 팀장의 부리에 자주 쪼이곤 한다.
세 가지 불공정
키위새는 목표를 달성하지 못해 송 팀장에게 심하게 쪼인 날에는 풀숲에 숨어 ‘애초에 불공정한 게임인데 괜히 헛고생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라는 생각을 하기도 한다. 이렇게 키위새가 불공정을 인식한 데에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포 인트가 있다.
1. 분배의 불공정
회사에서는 수집한 모이의 양에 따라 평가하기 때문에 닭, 비둘기, 갈매, 키위새의 순서로 인센티브가 차등 지급된다. 키위새가 불만을 갖는 이유는 갈매기와 비교해 자신의 인센티브가 적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키위새는 하루에 8시간 동안 일해 16만원을 받는다. 반면에 갈매기는 6시간 동안 일해 18만원을 받는다.
2. 절차의 불공정
키위새는 업무 영역과 몫을 분배하는 절차 자체도 공정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자신과 같이 날개가 퇴화되어 비슷한 수준의 업무 역량을 가진 닭은 아침잠이 많은 독 사장이 눈을 뜰 수 있도록 돕는다는 이유로 양계장에 배치되었다. 송 팀장은 비둘기가 같은 학교 후배라 그런지 유달리 챙기고, 갈매기는 그냥 잘생겼다는 이유로 독 사장과 송 팀장이 좋아하며 목표를 달성하지 못해도 인센티브를 그대로 받기도 한다.
3. 정보와 관계의 불공정
키위새는 자신이 한적한 뉴질랜드의 풀밭에 배치되는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지도 못했고, 왜 그런 결정이 내려졌는지 이유에 대해 설명도 듣지 못했다. 또한, 회식 자리에서 독 사장과 송 팀장은 닭, 비둘기, 갈매기에게만 따뜻한 관심을 보이며 격려하고, 키위새는 소외감을 느끼며 애꿿은 지렁이만 부리로 쿡쿡 찌르곤 한다.
지각된 공정성 (Perceived Fairness)
키위새가 불공정하다고 느낀 까닭은 단순히 자신의 몫이 절대적으로 적어서가 아니라 분배, 절차, 관계 측면에서 불공정을 인식했기 때문이다. 공정성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1. 분배공정성 (Distributive justice)
조직의 분배 결과에 대해 지각된 공정성이다. 내가 조직을 위해 투입(Input)한 것과 조직이 나를 위해 분배한 결과물(Output)을 비교함으로써 판단된다. 키위새와 갈매기의 인센티브는 2만원 차이지만, 시간당 비율로 보면 무려 1.5배의 차이가 나며 업무 강도 또한 키위새가 훨씬 높기에 불공정을 느낀 것이다.
2. 절차공정성 (Procedural justice)
분배를 결정하 는 절차에 대해 지각된 공정성이다. 기준의 공정함, 일관성, 편견의 배제 등이 중요하다. 키위새는 학연이나 외모 같은 비합리적인 요소가 보상 결정 과정에 개입되었다고 느꼈기에 절차가 불공정하다고 생각했다.
3. 상호작용공정성 (Interactional justice)
분배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의 질에 대한 공정성이다.
정보공정성(Informational justice): 결정 이유에 대해 얼마나 정당하고 상세하게 설명했는가.
관계공정성(Interpersonal justice): 과정에서 얼마나 정중하게 존중받았는가. 상호작용공정성은 매일 얼굴을 마주 보는 상사와의 대인관계에서 주로 발생한다.
혁신의 밑바탕
혁신은 새로운 영역에서 새로운 일을 하는 것이기에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노력과 헌신이 필수적이다. 사실 독 사장은 미래 식량난에 대비해 곤충의 가치를 높게 보고 키위새를 풀숲에 배치한 것이었으나, 공정성을 소홀히 여기는 바람에 키위새의 몰입을 끌어내는 데 실패했다.
공정성이 조직 변화에 미치는 영향:
분배공정성: 낮을 경우, 구성원은 자신의 투입을 감소시켜 변화를 지지하지 않는다.
절차공정성: 높을 경우, 조직의 변화 프로그램을 신뢰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상호작용공정성: 높을 경우, 변화 프로그램에 대한 몰입과 수용도가 높아진다.
공정성은 결코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는다. 새로운 도약을 위해 혁신을 시도하는 조직이라면 폼나는 전략 아젠다를 설정하기에 앞서, 조직 내 공정성 수준을 파악하고 구성원들의 불공정 인식을 해소하는 것이 우선이다.
